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눈이 건조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by 정보만땅님 2022. 11. 18.
반응형

눈이 건조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오늘은 안구건조증의 증상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려 하는데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휴대폰이나 컴퓨터의 사용량도 증가함에 따라 우리의 눈이 혹사되고 있는 경우도 많겠습니다. 게다가 우리의 눈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범위보다 훨씬 더 많은 일들을 처리하며, 그에 따라 피로감도 쉽게 생길 수 있는 부위인만큼 평소 그 건강을 꼼꼼히 챙기는게 좋겠습니다.

 

'눈이 건조할때의 원인'

눈이 건조할 때를 두고, 우리는 '안구건조증'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해당하는 단어만을 놓고보면, 눈이 뻑뻑하고 건조한 상태만을 단편적으로 떠올릴 수도 있겠는데 그 외에도 안구 표면이 여러 요인들로 인해 눈물막 기능의 상실이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1분을 기준으로, 눈물샘에서는 대략 1.2 ul 가량의 눈물이 분비되는데 여러 이유들로 인해 지나치게 그 분비량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라고 불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기도 하겠습니다.

 

 

덧붙여, 국제적인 연구 모임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의 주요한 원인들로는 막 상태의 불안정함, 안구 내  높은 삼투압, 표면의 감염, 신경 감각의 이상 등을 꼽고 있기도 하며, 이렇듯 원인이 다르니 그에 맞는 치료법 역시 각기 다르게 행해져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 우리의 몸은 노화라고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여러 부위들에 노화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 증상이 눈에 나타날 경우에는 눈물샘의 퇴화로부터 눈물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또 그에 따라 안구건조증이 유발되는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노화라는 이유 이외에도 워낙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인구나 사용 시간 자체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데 그러한 기기들을 사용할 때에는 자신도 모르게 눈을 잘 깜빡이지 않을 수 있어 이로 인해 안구가 건조해질 때에는 어떻게 해야되는 알아보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니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수시로 눈을 깜빡여주는 습관을 들여보도록 노력하는 자세 역시 필요하겠습니다.

 

 

눈은 크게 점액층과 수성층 그리고 지방층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겠는데 지방층은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고 또 윤활 작용에도 도움을 주는데 외부 충격 등이 원인이 되어 각 층들이 제 기능에 손상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어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게 되기도 하겠습니다.

 

그리고 안경을 쓰기보다는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 분들 혹은 습도 없는 실내 환경에서 오래 계시는 분들, 안구 건조증세를 일으키는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역시 관련한 사항들로 인하여 안구가 건조해지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눈이 건조할 때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들을 가급적이면 줄여주시고, 눈이 쉴 수 있는 시간역시 충분하게 확보해주신다거나 가까운 곳이 아닌 먼곳을 일부러 짬을 내어 바라보시는 습관 역시 가져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