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이유, 및 좋은 음식

by 정보만땅님 2022. 11. 20.
반응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이유, 및 좋은 음식 

 

바쁜 일상으로 인해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고 계시지 못한 분들도 많은 듯 한데요. 끼니를 제때에 먹지 못하는거나 서둘러서 드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습관은 몸에 상당한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소화와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고생하시는 증상이 바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나타날때의 양상들이기도 하겠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겠는데 복통을 호소하게 되거나 배에 불편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한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메스껍거나 두통이 나타나고 속이 답답한 증상을 호소할 수도 있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그 이유는?

 

해당 증상의 원인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추측되기로는 심리적인 불안감을 자주 느낄 경우 혹은 위장염 및 특정 음식을 먹었을때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았지만 점점 그 숫자가 많아지는 까닭으로 식습관 및 생활 패턴이 불규칙적인데에 그 이유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몸에 좋지 않은 여러 물질 및 작용들이 연이어 나타나게 되고 그로 인해 소화기계에 여러 트러블을 일으키게 되는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성격상, 예민하거나 긴장을 자주 하시는 분들 그리고 쉼 없는 강한 업무 강도에 노출되어 계신 분들 역시 증상의 발생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복통?

 

사람에 따라 해당 증상의 양상은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빈도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이겠습니다. 대부분은 배가 아프다는 증상을 토로하게 되는데 설사 및 변비를 심하게 하거나 두가지를 번갈아가면서 겪을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속이 쓰리거나 배에 더부룩함을 느끼게 되는 등의 증상 역시 나타날수 있는데 얼핏 보면, 다른 병과 특이점이 나타나지 않는 증상들로도 보일 수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맞는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시경을 통해서 검사를 하거나 배변 상태 및 혈액 검사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보다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및 도움이 되는 음식은?

 

일단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유념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겠으며 고지방류나 인스턴트 음식 그리고 밀가루 등을 멀리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습니다. 또 가족 중에 관련한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발생 확률이 3배 이상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관리에 더욱 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미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보통은, 장기간으로 증상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 노년이 될때까지도 관련한 증상들로 인해 영향을 받을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그러니 평소 식사 습관에서 과식은 되도록 멀리해주는것도 중요하겠으며 혹시나 배에 팽만감이 느껴지는 경우라고 한다면 과일이나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해 주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고 나아가 평소와는 다른 이상 신호가 느껴진다거나 증상이 악화되었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병원을 내원해 구체적인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